1. 폴더
폴더 이름 | 설명 | |
1 | .gradle | Gradle이라는 BuildTool이 작성하는 파일류가 보관되어있다. |
2 | .idea | 인텔리제이가 작성하는 파일류가 보관되어있다. |
3 | gradle | Gradle BuildTool의 라이브러리나 프로퍼티가 보관되어있다. |
4 | src | 작성하는 앱 소스코드나 리소스들이 포함된다. |
가장 중요한 폴더는 src이다. 우리가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리소스파일을 저장하는 곳.
src폴더 구성
(1) nativeMain폴더 : 상시 개발할 때 사용하는 폴더.
※native붙은이유는? 네이티브 앱을 만들거라 생각하니까. 보통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는 Main을 쓴다.
(2) nativeTest폴더 : 유닛테스트를 위한 폴더. 즉 테스트용도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.
(3) Kotlin 폴더 : 소스 코드를 모아두는 폴더. 최소한 이거까지는 만들어야한다.
(4) resource폴더 : 이미지 등 사용하려는 리소스 파일을 모아두는 폴더. 최소한 이거까지는 만들어야한다.
2. 파일
파일 이름 | 설명 | |
1 | build.gradle.kts | Gradle에서 실행된 처리 내용이 적혀있다. |
2 | gradle.properties | Gradle에서 이용하는 설정정보가 적혀있다. |
3 | settings.gradles.kts | 프로젝트 설정 정보가 적혀있다. |
3. 그외
이름 | 설명 | |
1 | External Libraries |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관련 내용을 모아둔 곳. |
2 | Scratches and Consoles |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파일을 관리하는 곳. |
4. 코드써보기
nativeMain 폴더/ Kotlin 폴더 안에 있는 Main.kt에 코드를 쓴다.
그리고 초록 삼각형을 눌러 Run'runDebugExecutableNative'를 누르면 실행된다. 이때 빌드가 된다!
밑에 콘솔창에 결과값을 보여준다. 근데 이러면 너무 귀찮음. 단축키 : 시프트+F10 누르면 Run 된다.
그런데 빌드되서 생긴 프로그램은 어디 배치될까? nativeMain에 그대로 있는게 아니다. build폴더가 새로 생긴다.
build폴더 안에 bin과 classes 폴더가 생긴다. bin폴더의 native폴더/debugExecutable 폴더에 빌드된 어플리케이션 실행 파일이 들어있다. (KotlinProperty.exe)
또한 네이티브앱 말고 그냥 앱 작성하는거라면, 자바클래스로 실행가능한 jar파일을 생성하는것도 가능하다.
이렇게 만들어진 프로젝트는 java클래스로 개발하기때문에 native라는 말이 없다.
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과
(자바클래스파일) 일반적인 코틀린 어플리케이션의 가장 큰 차이는 빌드 툴에 있다.
준비되어있는 빌드툴 스크립트 파일의 내용이 프로젝트빌드나 실행 방식을 결정한다.
둘다 Gradle이라는 빌드툴을 쓰고있지만 프로젝트의 build.gradle.kt의 내용이 조금은 다르다.
※빌드 툴 : 이미 준비되어있는 빌드용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필요한 처리를 행하고, 프로젝트를 빌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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