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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

Java_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

by 히예네 2023. 1. 2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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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 OOP

OOP란? 객체를 만들어서 기능을 사용한다. (객체들이 알아서 기능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램을 짠다. ) 

Java System Library 에는 2000여개의 class들이 이미 존재함. 

 

class

객체 : 고유한 기능과 값을 가진 것

class : 객체의 종류 

※클래스는 필드와 메소드로 구성됨.

 

 

1.class이름 규칙

(1)자바 소스 파일과 클래스이름이 같아야한다.

(2)파스칼표기법(첫글자는 숫자 불가능)

(3)이름은 유의미한 이름으로 짓는다.

(4)공백은 불가

 

심플하게 영어 한 두 단어로 만드는게 좋을 것 같다.

 

2.class를 만드는 방법 4가지 위치

(1)별도의 .java문서에 만들기 
(2)하나의 .java문서안에 여러개의 class를 설계하기
(3)class안에 또 다른 class 설계하기
(4)함수(method)안에 class 설계하기 (지역클래스or 로컬클래스)

 

3. 필드선언 

다른언어에서 멤버변수라고도 부른다. 

【필드선언】

데이터타입 변수이름;

데이터타입 변수이름 = 값;

String name;
int age;
int day;
boolean true;

변수선언과 아주 유사하지만,  데이터 타입이 총 두 가지이다. (기본타입, 참조타입)

 

4.메소드선언

【메소드선언】

데이터타입 메소드이름(){

실행문

}

void show(){
}

다른 언어에서는 함수라고한다. 함수만드는것과 아주 비슷하게 생김.

 

5.클래스 다이어그램

클래스다이어그램을 활용하면 프로젝트가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는지 보기가 편하다.

내 프로젝트에 어떤 클래스가 있는지 상속 구조는 어떤지 한 눈에 볼수있다. 

 
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조

클래스명
필드
메서드

 

ex)

Person
name : String
age : int
show() : void

          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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