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
OOP란? 객체를 만들어서 기능을 사용한다. (객체들이 알아서 기능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램을 짠다. )
Java System Library 에는 2000여개의 class들이 이미 존재함.
class
객체 : 고유한 기능과 값을 가진 것
class : 객체의 종류
※클래스는 필드와 메소드로 구성됨.
1.class이름 규칙
(1)자바 소스 파일과 클래스이름이 같아야한다.
(2)파스칼표기법(첫글자는 숫자 불가능)
(3)이름은 유의미한 이름으로 짓는다.
(4)공백은 불가
※
심플하게 영어 한 두 단어로 만드는게 좋을 것 같다.
2.class를 만드는 방법 4가지 위치
(1)별도의 .java문서에 만들기
(2)하나의 .java문서안에 여러개의 class를 설계하기
(3)class안에 또 다른 class 설계하기
(4)함수(method)안에 class 설계하기 (지역클래스or 로컬클래스)
3. 필드선언
다른언어에서 멤버변수라고도 부른다.
【필드선언】
데이터타입 변수이름;
데이터타입 변수이름 = 값;
String name;
int age;
int day;
boolean true;
변수선언과 아주 유사하지만, 데이터 타입이 총 두 가지이다. (기본타입, 참조타입)
4.메소드선언
【메소드선언】
데이터타입 메소드이름(){
실행문
}
void show(){
}
다른 언어에서는 함수라고한다. 함수만드는것과 아주 비슷하게 생김.
5.클래스 다이어그램
클래스다이어그램을 활용하면 프로젝트가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는지 보기가 편하다.
내 프로젝트에 어떤 클래스가 있는지 상속 구조는 어떤지 한 눈에 볼수있다.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조
클래스명 |
필드 |
메서드 |
ex)
Person |
name : String age : int |
show() : void |
728x90
반응형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_패키지 (0) | 2023.01.27 |
---|---|
Java_접근제한자 (0) | 2023.01.27 |
Java_배열 (0) | 2023.01.26 |
Java_String (2) | 2023.01.26 |
Java_키보드 입력 Scanner (0) | 2023.01.26 |